티스토리 뷰

코스피, 코스닥 지수의 하락은 멈췄지만 중소형 개별주들의 하락세는 아직도 여전 합니다. 저점 구간에서 박스권 탈피를 못하거나, 아직도 여전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종목들이 더러 눈에 띄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경제시장의 선행지표라고들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반등세는 국내의 경제가 살아날 것이라는 뜻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악재가 산재해 있고, 특히나 국내의 여러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최근 국회에서 탄핵가결이 이루어진 것은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사건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라는 점 꼭 인지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근래들어 여러 서적들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미래학자(피터 디아만디스, 등), 경제학자(제레미 리프킨, 등)들이 저술한 서적들도 챙겨 보시는걸 권장 합니다. 거시경제 및 시장, 산업을 보는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도 한권의 책을 추천 하겠습니다.

제목: BOLD
저자: 피터 디아만디스




​종목 AS

디피씨, 가비아

> 두 종목의 코멘트는 생략 하겠습니다. 전주에 언급했던 내용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하시길 권장 합니다.



제이콘텐트리
> 대량 거래량 발생과 함께, 120일 상향 돌파 ... 기술적 분석 상으로는 매우 좋은 위치에 있고 좋은 신호들을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펀더멘탈적인 측면에서 볼때는 재료들이 부족한 실정 입니다. 그렇기에 급등을 기대하기 보다는, 적절한 등락을 거듭하며 점진적인 우상향의 그림을 그릴 가능성쪽에 무게를 더 두고 매매전략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AP위성
> 거래량이 너무 부족하네요. 최소 20만주 이상의 거래량을 발생되어야 향후 주가흐름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데요. 거래량이 증가하지 않으면 그동안 축적해온 에너지가 힘을 내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주가라는 것은 매수 매도의 세기, 균형에 의해서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매도세력의 힘이 약하지만, 거래량이 증가해주지 않는 상황이 지속 된다면 그동안 축적해온 매수의 힘이 소멸 될 가능성이 크고 그리되면 매도의 힘에 무게를 실어주게 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거래량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메가엠디
>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조정이 언제까지 그리고 어디까지 이어질것인지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거기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4000~4200원
4200~4400원

박스권이라고 하기에는 비율이 작으니... 해당 가격대를 단순히 최대 지지선으로 설정해서 매매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기간은 17년 5월까지는 지켜보는 것을 권장 하며, 5월 이후부터는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KG ETS
> 이 종목 역시도 메가엠디와 유사 합니다. 3400~3600원 가격대를 최대 지지선으로 설정 하고, 해당 가격대가 무너지고 바로 회복하지 못한다면, 대부분의 물량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가격대를 지켜준다면 아직 추세는 살아있음으로 파악하고, 좀 더 주가흐름을 관찰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엠게임
> 계단식 하락, 그리고 하락세가 멈추었다는 그 어떠한 신호도 감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도해야 하는 때가 아닌가? 라는 의문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게임업계가 활발히 신작 게임들을 대거 출시하고 있고 또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굳이 엠게임이 아니더라도 다른 게임사에서 신작 게임이 중박 이상의 실적을 거두게 된다면, 게임 관련주들 전체적으로 수급이 증가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엠게임도 기대작 게임들을 다수 출시 대기하고 있으니까요. 좀 더 관망 형태로 관찰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JYP ENT.
> 5500원 가격대를 회복하게 된다면 대부분의 물량을 정리해서, 정책주 또는 기술주로 관심을 두는 전략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종목분석 요청건

랩지노믹스
> 저출산 정책 테마주, 차트상으로는 저점 구간인 1만원대 전후의 가격대에서 등락을 거듭하며 바닥 다지기를 하고 있는 모습 입니다. 하지만 12000원대까지는 상당한 매물대들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반등에 성공하기는 힘들 거라고 봅니다.

길게 본다면 지금보다 좋은 주가흐름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지만, 중장기 이동평균선들이 누르고 있는 압박감이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2000원대를 회복후 해당 가격대를 지켜주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서 랩지노믹스의 주가의 방향성이 언제 정해질지 알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수산아이앤티
> 상장된지 얼마 안된 종목인데요. 상장 전부터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이익실현 매물이 대부분 쏟아졌는지 여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성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수급의 문제를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투자자가 아니라면 관심도를 줄이시고, 장기 투자자라면 현 가격대에서는 관심을 가져도 좋습니다. 다만 투자 비중은 최소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라이브플렉스
> 라이브플렉스의 최대 단점은 실적이 개선되고 있지 않은 것이 최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분석하기에 앞서서 해당 기업의 현재 가치와 성장성에 대해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는데, 현재로서는 긍정적인 부분들이 나타나고 있지 않습니다.

차트또한 매우 부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긍정적이지도 않습니다. 긍정적인 차트 그림은 10월경에 깨졌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겠지요.

차트상으로는 관망이며, 기본적 분석상으로는 매도가 맞습니다.


핸디소프트
> 신규상장 된 종목이라 분석이 쉽지 않은 점 양해 바랍니다. 이러한 신규 상장 종목들은 ... 현재 진행중인 사업성을 고려해서 미래 성장 동력이 어느정도인지를 대략적으로라도 판단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핸디소프트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 관련해서는 미래먹거리 산업이 활발히 시장 독점력을 키워갈때쯤... 부터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종목을 관심갖고 볼 시점도 17년 3월 이후부터가 좋다고 생각 합니다.

3월이라는 개념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 입니다. 연말에 내년 사업을 준비하고 계획을 수립 했다면,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시기가 보통 3월에 많이 나타나기 때문 입니다.


​추가 코멘트

17년 부터는 지금과 같은 주식분석과 같은 주식투자 관련 글들이 현저히 줄어들 것 입니다. 미시적인 관점 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분석 글들을 주로 많이 업데이트 할 계획 입니다.

주식투자를 하기에 앞서서...

주식이라는 숫자에 투자한다 생각하지 마시고...
기업이라는 곳에 투자한다 생각하지 말고, 그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에 투자한다 생각 해 주세요.

특정 산업에 투자한다 생각을 하기에 앞서서... 대한민국의 미래에 투자한다고 생각을 해 주세요.

대한민국의 미래에 투자한다고 생각하기에 앞서서... 인류가 원하는 것, 원하는 곳에 투자한다고 생각을 해 주세요.

피터 디아만디스와 스티븐 코틀러가 저술한 "BOLD" 책에서 이런 얘기가 나옵니다.

"억만장자가 되는 최선의 방법은 억만명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08 증시 체크  (0) 2017.01.08
12/27 종목 AS  (0) 2016.12.27
책 추천 - 벤저민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0) 2016.12.14
12/11 주간 증시 브리핑 및 종목 AS  (0) 2016.12.11
12/06 종목분석 - 메가엠디  (0) 2016.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