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자료

11/08 증시 체크

Onasaju 2017. 1. 8. 16:56

모두 즐거운 정유년을 보내고 계신가요?
제가 예상했던 방식대로는 아니지만, 그래도 국내 증시가 잘 버텨주고 있어 다행인 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시장 그리고 국내 경제상황등을 봤을 때, 부정적인 요소들만 가득 했었는데... 걱정했던 것이 민망해질 정도로 선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수급 불균형 상태에 직면해 있었고, 국내 경제 상황은 악화일로에 놓여있었습니다. 수급상태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 신규상장사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로인해 시가총액의 대한 부담감으로 지수의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삼성전자의 깜짝실적과 함께 연기금, 국내 기관등의 매수세에 힘입어 수급 불균형으로 붕괴 조짐이 보였던 주식시장은 어느정도 방어를 해준게 아닌가 싶은데요.

이전부터 언급했던 투자전략 방향성 등은 앞으로도 크게 변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물론 큰 틀에서의 이야기이고요. 그 큰 틀내에서의 소소한 사항들은 국내외 변수들에 맞춰서 조금씩 바꿔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전처럼 종목 개별적으로 언급하고, 매매전략을 제시하는 방식의 글은 올리지 못합니다.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환경이 하지 못하게 되어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당연하지만 쉽게 놓칠 수 있는 사항들만 반복적으로 언급하려고 합니다.

투자라는 것은 주식이 되었든, 무엇이 되었든지간에... 최고의 투자방법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라" 입니다. 그런데도 왜 이와같은 가장 기본적이고 최고의 투자방법대로 투자를 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직 ... 싸고 비싸고의 차이를 판별하는 능력이 부족해서라고 생각 합니다.

그렇다면... 그 능력을 키우면 되는 것 아닐까요?

너무 복잡하고 기묘하게 생각하지 말고, 쉽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정공법으로 대응하는 것이 성공하는 투자자의 자세라고 생각 합니다.

"숲을 보고 나무를 보라" 라는 증시 격언이 있습니다.
숲이라는 것은 거시적인 관점을 얘기하는 것이고, 나무라는 것은 미시적인 관점을 얘기하는 것 입니다.

지금의 숲은 어떤가요?
4차산업혁명을 비롯해서 전세계의 국가별, 개인별 보수 성향이 매우 강해지고 있는 실정 입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 영국의 유로 탈퇴, 등...

4차산업혁명은 ... 미니멀리즘, 시장경제 붕괴, 노동의 종말, 등등 ... 이 4차산업 혁명은 지금 우리네 삶에서 많은 부분 들어와있고 또 우리네 삶을 많은 부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투자자라면 4차산업혁명으로 파생 될 부작용과 새로운 효과들을 상상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자의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기업에 의해 좌지우지 되던 시장(market) 그리고 수급(money) 은 이제 더이상 그들에게로 집중되지 않을 것입니다. 소규모 집단들의 네트워크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이고, 수급 역시도 골고루 분포가 될 것 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국가별 그리고 개인별 보수 성향이 강해지는 것 역시도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인간의 삶과 추구하는 것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에, 산업 역시도 거기에 맞춰서 변화하고 있는거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학이 발달하고, 산업이 발달하고, 의료기술들이 발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들 이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 인간들의 역사는 ...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수단을 위한 목적이 되어버렸던 거고요.

국가에서 집단으로 ...
집단에서 개인으로 ...
개인에서 공동체로 ...

지금은 집단에서 개인으로 중심점이 이동하고 있는 상황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 정점에 다달으게 되면 ... 그때부터는 다시 개인에서 공동체로 이동을 하겠죠. 하지만 지금은 "개인" 을 중심점으로 해서 생각을 하고 앞을 내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로가 각자 다른 개인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개개인의 감정을 위한것이던지, 그 무엇이 되었던지간에... 개인이 원하는 것들을 생각 해 보고, 그 안에서 공통 분모를 찾는 것이 투자자가 할 일 이죠.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모든 삶이 변화 할 것입니다. 마지막에는 개인에서 공동체가 되겠지만요...

주식투자를 할때는, 중심점과 방향성을 먼저 정해야 합니다. 중심점과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투자를 하게 된다면, 뇌동매매를 하게 되고 그로인해 손실만 키우게 될 겁니다.

산업분석(거시분석)을 통해서 자신이... 전망이 좋다고 생각되는 산업을 선택 합니다.
자신의 투자자금, 성향을 파악해서... 투자기간 매매방식, 목표수익률 등을 정해서 자신의 투자 중심점을 확립 합니다.

그리고 투자를 하게되면, 비록 자신의 분석이 잘못됐다고 하더라도, 손실은 최소화 할 수 있고 ... 최소한의 수익이라도 올릴 수 있습니다.

종목을 찾고, 매매전략을 세우는 사항에 대해서는 이전에 제가 올렸던 종목분석 게시물들을 보시면 어떻게 차트를 보면서 매매전략을 세우는지 알 수 있으니...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이전 게시물들을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정부 정책 관련주(일자리창출 1순위, 복지 및 저출산 2순위)와 반도체 및 인공지능 관련주에 투자를 하겠다는 방향성을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뉴스들을 자주 찾아보고 스크랩 하려고 합니다.

주식을 살때는 싸게 사고, 팔때는 조금 비싸게 팔겠다는 중심점을 잡고 있고요. 이 중심점 대로 매매를 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차트를 보는 것인데, 하락추세가 끝난시점에서 1차 매수를 합니다. 그리고 박스권 등락을 오고가며, 박스권 저점을 2회째 지켜주는 시점에서 2차 매수를 합니다.

1차 매도는 박스권 상향 돌파 후 대량 거래량 발생과 함께 장대양봉 발생시 1차 이익실현을 합니다. 2차 매도는 상승 추세가 완전히 끝났다는 신호가 발생했을 때 합니다.


주식투자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은행이자보다 나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시간적인 여유(여유자금)만 충분하다면 누구나 나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분석만 하지 마세요
예측만 하지 마세요

분석을 하고 예측을 수시로 하세요.
주식투자는 도박이 아닙니다. 투기가 아닙니다.
주식투자는 논리와 통계의 집합체 입니다.

관심종목

원익ips
코스맥스

위 두 종목을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심종목으로 등록 해 놓고, 사업성, 미래 전망, 현재 가치, 기술적 분석 등을 해 보시라고 언급하는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본인 나름대로 분석을 하셨다면, 밴드 또는 개인블로그를 통해서 분석 자료를 올려 보시는 것도 추천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