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한주동안은 증시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안정을 찾아가는 장세를 보여줬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향성이 정해졌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트럼프 효과는 단기적으로 큰 변동성을 보여줬고 앞으로도 몇차례 더 증시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하지만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종목별로 차별화 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국내 증시는 최순실 사태가 진정될때까지는 기존에 제시한 관심 산업 및 업종 그리고 기존 투자전략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검찰 조사가 어떤식으로 이어질지는 알 수 없기에, 이번 사태와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로의 매매는 자제를 하는 것이 좋고, 팩트에 기초한 투자전략을 세워 대응해야 할 것 입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현 국내 상황에서 그나마 가장 투자 메리트가 있는 곳은 반도체 쪽 입니다. 반도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과 업종은 국내에서 후퇴기를 겪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해야 하는 곳은 후퇴기가 아닌 "침체기" 입니다.

이유는 침체기가 되어야 정부에서 경기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현 정권이 주도권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뚜렷한 경기 부양책 같은 것은 나오기 어렵습니다.

탄핵을 결의하기 전에, 총리를 신규 선임하고, 탄핵을 발의하고, 현 정권이 국정 운영에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드는 시점부터를 침체기로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 시장 상황에서의 투자전략은 ... 아래와 같습니다.

현금비중 30%이상 보유
주식비중 50~70% 보유

주식비중을 줄이지 않은 것은 기존에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분들을 감안해서 설정한 수치 입니다. 한마디로 무의미한 매도는 필요치 않은 시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보유종목이 수익구간에 도달해서 이익실현을 하게 된다면, 그 이익실현한 자금을 가지고서 주식을 추가 매수할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향후 성장 가능성 높고, 현재 손실율이 -15%이상인 상태라면 ... 아주 작은 비중으로만 물타기를 권장하며, 그외의 신규 매수는 자제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한마디로 소극적인 투자전략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고 이와 같은 방식은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언급했던 내용 입니다.

내수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 에너지 관련주, 파리기후 관련주 등을 관심갖고 보시기를 권장 합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주식투자를 하게 되는 시점은 아마도... 회복기, 활황기, 후퇴기, 침체기 ... 이 중에서 회복기 정도에 다시 주식시장에 참여하게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침체기 일때 주식투자를 공격적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외국들은 자국의 이익을 위한 보호무역에 집중하려고 하는 추세 입니다. 이 부분을 참고해서 반사이익을 누릴 수혜주를 찾아 1~2년간의 투자기간을 설정하고 접근해 보는 것도 하나의 투자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목 AS

디피씨, 가비아
> 이전 투자전략 그대로 유지 합니다. 좀 더 관망 형태의 자세로 주가 흐름을 지켜보는 것을 권장 합니다.

KG ETS
> 현 가격대... 그리고 4천원 초반대에서는 1차 이익실현 구간으로 설정 하시고, 보유량의 30%이내의 비중에서 분할 매도로 이익실현 해 나가시길 바라며... 분할 매도 후 30%가량의 물량만 남아있을때는 추세가 깨지기 전까지 보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종 목적지는 7천원대... 즉 이전 고점 입니다.

현 주가의 추세를 확인하는 지표로는 이동평균선들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현 주가의 이동평균선들은 정배열 상태로 배열이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20일선을 기준으로 추세의 방향성을 확인하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JYP ENT.
> 11/18 주가가 -3.58% 까지 하락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운 하락이었는데요. 기존에 매수하신분들은 본전가 혹은 약간의 손실을 보고 계실거라 생각 합니다.

추가매수와 같은 물타기는 5000~5200원대 까지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다면 추가매수를 하지 마시길 권장 합니다. 현 가격대를 유지해준다면 그대로 홀딩 전략 유효 합니다.

1차 목표가는 6천원대로 설정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5800~6000원대에서 분할 매도로 이익실현을 권장 합니다. 단기적으로 접근 하신 분들은 전량 매도해도 좋습니다. 좀 길게 보신다면 최종 목적지는 7500~8000원대 입니다. 이 이상의 주가 상승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에스엠이나 와이지를 위협할만큼의 성장성이 보장되어야 가능할 것 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JYP 가 해당 회사들을 위협할 만한 특별한 사항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메가엠디
> 거래량도 들쭉날쭉하고, 주식시장은 매우 불안한 장세를 연출하고 있어서, 해당 종목을 보유하신 분들은 많이 흔들렸을 거라 생각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최근 실적 발표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크게 변경된건 없는데 순이익 부분에서 적자를 기록 했죠. 신규사업과 인수합병등의 건을 생각해보면 투자를 위해서 지출이 꽤 있었던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호재도 아니고 악재도 아닌거죠.

그렇다면 이전에 분석한 그대로, 현재 주가는 저평가되어있고,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 충분한 종목이라는 논리가 만들어 집니다.

1차 목표가는 4700~5000원으로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이후부터는 KG ETS 처럼 추세를 확인해가면서 홀딩과 전량 매도를 결정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1차 목표가라는 것은, 주가가 단기간 상승 후 조정을 받을 수 있는 가격대(매물이 많은 가격대)를 설정한 것이기에, 중장기로 투자기간을 설정하신 분들에겐 큰 의미는 없는 목표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엠게임
> 이재명 관련주로 편입 되면서 수급이 증가했고 주가의 변동성도 커졌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테마주로 접근하기 보다는 엠게임 자체 재료를 보고 접근하기를 권장 합니다. 자체 재료라고 하면 당연히 "신작 게임" 과 실적 입니다. 현 주가흐름을 봤을때는 거래량도 증가했고, 시장에서의 관심도도 올라갔기에... 홀딩 전략을 유지 합니다. 포켓몬고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주가 등락폭이 심화되긴 했지만, 그러한 이슈는 단기적일 뿐 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미칠만한 요소가 되지 못합니다.






AP위성
> 이 역시도 이재명 관련주로 편입 되면서 수급이 증가했고, 장중 만원대를 회복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만원대를 지키기에는... 매물대가 상당 합니다. 테마로 접근하면 주가가 상승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개별 재료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좀 더 주가흐름을 지켜봐야 하고, 기다리기 지루하신 분들은 장중 도달 가능한 가격대인 만원대 초반에 항시 ... 보유량의 절반가량 매도주문을 걸어 두시기를 권장 합니다.







하이비젼시스템
> 추가매수 자제... 손절도 자제... 즉 기존 보유자분들은 보유물량만 가지고서 관망 형태로 지켜 보시길 권장 합니다. 기간이 꽤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살아나는 기미가 보이는데... 하이비젼시스템의 주가는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때 손절을 권장 합니다.

지금 상태에서 해당 종목을 손절하고 신규종목으로 옮겨간다고 하더라도, 그 신규종목이 수익을 줄것이라는 확신을 갖기에는 불확실성들이 너무 많습니다.




관심종목

제이콘텐트리
랩지노믹스
포스코ICT
SKC
반도체 관련주


공부용 종목

파버나인
> 밴드에서만 공개했던 관심종목으로서, 10월 셋째주부터 관심갖고 볼 종목으로 언급했던 종목인데, 금요일 상한가에 안착한 것을 오늘에서야 알게 됐네요 ㅜㅜ; 차트부터 시작해서 상한가까지 가게 된 재료... 그리고 주가가 큰폭으로 오르기전 한달간의 주가 흐름등을 분석 해 보시길 권장 합니다.


'이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04일 주간 증시 브리핑 및 종목 AS  (0) 2016.12.04
11/27 주간 증시 브리핑 및 종목 AS  (0) 2016.11.27
11/13 주간 증시 브리핑  (0) 2016.11.13
11/06 종목 AS  (0) 2016.11.06
11/03 시황 코멘트 및 종목 AS  (0) 2016.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