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1월 01일 시황 코멘트 및 종목 AS


시황 코멘트
> 코스피: 개인 921억 매도 / 외국인 141억 매수 / 기관 670억 매수
> 코스닥: 개인 826억 매도 / 외국인 561억 매수 / 기관 283억 매수

​업종별 상승 상위 TOP 10
1. 에너지장비 및 서비스
2. 석유와 가스
3. 포장재
4. 컴퓨터와 주변기기
5. 창업투자
6. 다각화된 통신 서비스
7. 무선통신 서비스
8. 디스플레이패널
9. 복합유틸리티
10. 판매업체

공매도와 숏커버링으로 기관과 외국인은 지속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고, 개인투자자들은 손절과 물타기를 반복하면서 손실율을 키우고 있습니다.

대내외적인 악재가 겹겹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과매도로 인해 매도세가 잠시 주춤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수의 반등폭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며, 점진적으로는 고점을 낮춰가며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완전히 하락세가 끝났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10거래일 이상 보합권에서 지수가 박스권 횡보를 이어가야 합니다. 또한 대내외적인 악재들이 하나둘씩 소멸해야 하고, 호재성 재료가 다수 등장해야 합니다.

호재성 재료에는 정부의 경기부양책, 국책사업 활성화 등이 있지만, 현재 최모씨 사태로 인해 이러한 호재성 재료는 단기간에 나오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종목 AS

KG ETS
> 11/01 종가 3270원(+0.15%) / 거래량 15만주

10월28일 연기금의 1만주 매도를 제외하면 기관은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고 잇습니다.

기술적 지표만 보더라도, 하락전환 과 같은 신호는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에너지 관련주들로 최근 수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지금처럼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기관의 매수세가 멈추지 않는 현 시점을 추가매수 구간으로 설정하고 접근해도 좋습니다.

다만,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으니 그 비중은 최소로 줄여서 접근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디피씨
> 11/01 종가 3730원(-1.32%) / 거래량 17만주

종속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를 통해서 창투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는 디피씨 입니다. 금일 창투사 업종에 속한 종목들이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 줬습니다. 하지만 디피씨는 그러하지 못했죠.

디피씨는, 전자렌지 부품사업 관련 이슈 보다는 스틱인베스트먼트와 관련 된 이슈에 주가가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이번 창투사 업종의 상승세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동안 지속적으로 창투사 관련주들로 수급이 증가한다면, 디피씨 역시도 반등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 해 봅니다.

하지만 반등한다고 하더라도 이전 고점인 4300원대를 상향 돌파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현재로서는 이전 가격대를 회복하는 것만으로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 11/01 종가 6030원(-1.15%) / 거래량 4만5천주

거래량이 증가해주지 않는다는 것은, 수급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얘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조정을 받더라도 거래량은 증가해주어야 추후 반등에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 시점에서는 관망 형태의 매매전략으로 주가 흐름을 관찰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실적 건전하고, 여러 호재성 재료들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기에, 현재의 주가 조정을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메가엠디
> 11/01 종가 4180원(+1.95%) / 거래량 22만주

교육서비스 관련주들이 과반수 이상이 강보합 이상으로 장을 마감 했습니다. 교육서비스 관련주들로 아직까진 투자심리가 살아있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실적 건전하고, 주가차트 역시도 긍정적인 신호들을 다수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최소 25만주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했었지만, 현재의 거래량도 적정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격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최소 30만주 이상의 거래량이 발생 되어야 합니다.

60일 이동평균선이 1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골든크로스 발생이 임박한 시점이고, 그렇다는 것은 매물소화 과정을 끝내는 시점에 다가왔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엠게임
> 11/01 종가 5160원(-1.34%) / 거래량 12만주

11월 3,4,7일을 추가매수(물타기) 구간으로 설정하시고, 마지막 물타기 구간으로 생각하고 접근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더이상의 물타기는 없습니다.

이번주와 다음주 초 중으로 물타기를 했다면, 이후부터는 주가가 반등할때까지 홀딩 하면서 지켜보는 전략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시 대기중인 신작 게임들에 대한 새로운 소식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찾아 봐야 합니다.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캐치몬" 게임이니, 공식 팬카페에 가입해서 공지사항들을 체크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JYP ENT.
> 11/01 종가 5630원(+1.44%) / 거래량 60만주

기관과 외국인의 누적 매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추가매수 및 신규매수 구간은 이미 지났습니다. 이제는 홀딩하며, 이익실현 시점을 파악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때 입니다.

물론 아직 본격적인 상승은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머지 않았음을 최근의 주가 흐름과 수급 동향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1차 이익실현은 6천원대에서 30%이내의 비중으로 분할 매도를 권장 합니다.




AP위성통신, 하이비젼시스템은 AS 생략 하겠습니다. 기존 매매전략 그대로 유지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