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외 증시는 현재 악재 선반영, 미국과 유럽의 무역전쟁 완화 조짐 등으로 하락세는 멈추고 숨고르기를 하는 양상 입니다.

미 중 무역전쟁은 아직 유효한 상태이어서, 또 다시 국내 증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악재로 작용하는 것도 맞고, 일정부분은 증시에 선반영 된 것도 맞습니다. 과도한 하락은 방어를 해 주겠지만, 현재 진행중인 하락 추세를 막기는 어렵다는 건데요.

중장기적으로 보면, 무역전쟁은 그 누구도 승자가 될 수 없는 게임 입니다. 누가 먼저 누구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끝낼지가 관건인데요. 한마디로 결과가 뻔한 것들로 일반인들만 피해를 보고 있네요.

7/6 금요일 시장이 반등을 시도 했지만, 중요한 거래량은 증가하지 않은 상태 입니다. 그저 매도세가 둔화되면서, 저가 매수세와 공매도로 인한 숏커버링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수급이 증가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지속성이 있으려면 증시에서 거래되는 거래대금이 증가해야 하고, 신규 자금이 들어와야 하는데 그러한 소식은 없습니다.

본인의 시장 보는 안목이 꽤나 훌륭하다면, 반등, 조정, 하락 중에서 본인이 예상하는 쪽으로 베팅을 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은 그러한 자만심을 가져서는 투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박에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보다 좀 더 확실한 시장 투자지표를 확인 후 투자전략을 구성 그리고 베팅을 하는 것이 유효한 투자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 될 사항 점검

-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에서 2일간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어떤 결과물을 가지고 올지에 대해서 주목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과 업종 주도주들의 실적 브리핑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으로 신규 자금이 투입되고, 또 시장이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에 성공하려면 실적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국내 기업들 특성상 일부 산업과 업종 주도 기업들 실적에 중소형 기업들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피라미드 다단계 방식이기 때문 입니다.

- 섹터별 분석이 아닌, 종목 개별적인 분석이 필요 합니다. 호재성 이슈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러한 이슈들이 실적에는 어느정도까지 적용될지를 체크해 봐야 합니다. 시장이 반등을 하게되면, 내재가치가 우량한 종목들이 우선적으로 반등을 해주기에, 손실율을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개별 종목들의 이슈와 실적에 주목해서 분석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순환하는 테마 섹터로의 접근 보다는, 이슈화 된 테마 섹터의 효과 파급력 등을 따져보고 실질적으로 수혜 가능한 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중장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마와 섹터가 단기 이슈인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는 논리적인 생각이 필요 합니다. 단기성 이슈로 끝날 가능성 높은 섹터 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이슈화 되고 또 좋은 수급을 보여줄 가능성 높은 섹터로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이슈는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대응하기가 어렵기 때문 입니다.



종목 점검

브이원텍
Ø 차트 공부용 종목으로 언급 했던 종목 입니다.
Ø 주가는 하락추세에를 벗어나 반등에 성공 했고, 단기 고점에 대한 부담감으로 단기 시세차익을 쏟아내며 4거래일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거래량은 증가해서 아직까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Ø 34000~40000원의 새로운 박스권을 생성해서 주가 흐름을 관찰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Ø 브이원텍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와, 2차전지 검사장비를 제작하는 곳이고, 최근에는 2차전지 확산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는 브리핑이 나오면서 수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Ø 지난 6/22 대량 거래량이 발생하며, 박스권 상단을 돌파했고, 그 이후로도 좋은 주가흐름을 보였습니다. 시장이 전반적으로 조정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차트는 크게 망가트리지 않는 한도 내에서 움직였는데요.
Ø 최근의 차트를 보고 현 주가 상태를 보면, 매물대 돌파 시도중, 추세전환 시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Ø 나노신소재의 주 사업으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의 소재를 제작 합니다.


티케이케미칼
Ø 최근 거래량과 주가 등락폭이 커졌습니다.
Ø 오랜만에 정배열로 만들어진 차트를 그대로 이어갈지, 다시 이전처럼 저점 구간에서의 박스권 횡보를 이어갈지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Ø 18년들어 거래량이 증가했고, 정배열로 들어서면서 급등락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최근 경협 테마주들의 조정과 시장 조정에 같이 조정을 받으며, 120일선 까지도 주가가 밀려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Ø 다른 종목들을 언급하면서도 누차 얘기했지만, 일시적으로 망가트린 차트는 최대한 빠르게 회복해야 기존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볼때 티케이케미칼은 정배열로 만들어진 주가 흐름은 아직 건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Ø 그런 와중에 거래량까지 증가해주고 있어서 상장이후 최초의 상승추세를 타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갖게 하고 있습니다.
Ø SM 그룹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곳이기에, SM 그룹 행보에 관심을 갖고서 티케이케미칼 주가 흐름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커스
Ø 정배열 상태에서 현재 주가는 단기 고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며 기간 조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Ø 장기 이동평균선들과의 이격이 상당히 많이 벌어진 상태이기에, 신규 매수나 공격적인 매매 하기에는 리스크가 큰 편 입니다.
Ø 현재가치나 성장가치를 놓고 봤을때, 7천원까지 주가가 오르더라도 저평가 상태는 벼함 없습니다.
Ø 다만 단기 고점에 위치해 있으므로, 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까지 주가가 밀리며 가격조정을 받을때, 매수 관점에서 접근하는게 좀 더 안전한 투자방식이니 신규 매수 대기자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일렉트릭
Ø 이 종목을 보면서 든 생각은 "어떻게 이렇게 과도하게 하락할수가 있지?" 라는 생각 뿐 입니다.
Ø 현대일렉 말고도 전고점 대비 3~5배가량 하락한 종목들도 더러 있지만, 그러한 종목들과 현대일렉은 좀 다른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Ø 일시적인 실적 악화 문제로, 실적 악화 문제를 덮을만한 호재성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만 부추겼는데요. 여기에는 공매도가 한몫 거들었지요.
Ø 대북 경협 테마주들이 대세상승기를 이어갈때는 공매도로 인해서 상승폭이 둔화 되었고, 조정기에는 하락폭이 커졌습니다.
Ø 지금은 거래량이 현저히 줄어든 시점에서 소량의 시장가 매도만 나와도 주가는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공매도율이 감소했음에도 주가가 하락세를 멈추지 못하는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죠.
Ø 손절 시기는 이미 지났습니다. 그리고 지금 가격대에서의 손절은 적절치 못합니다. 이전 가격대인 13만원대까지 회복하기는 어려울지 몰라도 10만원까지는 대내외적인 악재가 희석되거나 해소 될 경우 어렵지 않게 회복 가능하다고 생각 합니다.
Ø 미국의 변압기 공장을 인수하고, 신규 설비 시설물에 투자를 하는 등 돈을 많이 썼습니다. 매출은 증가하더라도 영업이익은 감소할 수 밖에 없죠. 하지만 영업이익 감소만으로 현재의 하락세를 설명 할 수는 없습니다.



'이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공부 종목 - 매커스  (0) 2018.07.12
장기투자 플랜  (0) 2018.07.11
종목점검 - 다원시스  (0) 2018.07.06
종목점검 - 신세계건설  (0) 2018.07.06
7/5 장중 오전 시황  (0) 2018.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