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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장 종료 코멘트 및 종목 점검
오늘은 중소형주와 대북 경협 테마주 위주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도가 이어지면서 큰폭으로 하락한 장세 였습니다. 그나마 대형주 위주의 매수는 유지해주고 있어서, 지수 하락은 방어를 하는 듯 했으나, 오후 장 들어서면서부터 대형주로도 매도세가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거래소와 코스닥 지수 역시도 개별종목처럼 큰폭으로 하락해서 마감 했습니다.
요즘같은 장세에서는 투자전략을 생각해 볼수 있는 선택지가 그리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미 손절과 물타기 타이밍을 넘어선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기에, 손절과 물타기를 제외한 투자전략을 생각해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 회사의 현재 가치와 성장가치가 양호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 구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관망 형태의 전략으로 시장이 안정화를 찾아갈때까지 기다린다.
Ø 이 방법은 현재 실적 부분에서 개선 가능성이 높거나 현재 실적이 양호하고, 향후에도 주력 사업부문의 매출이 증가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에 한해서 취할 수 있는 전략 입니다.
Ø 포트폴리오 종목 중에서 현재가치와 성장가치 모두 불확실성이 높은 종목들은 차트상으로 바닥권에 있다고 하더라도, 시장이 안정되고, 반등하는 시기에는 주가의 등락폭이 제한적일 수 있기에, 회사가치가 좀 더 우량한 종목으로 비중을 높여서 반등시 손실율을 최대한 만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흐름을 타는 전략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요즘같은 장세에선 리스크도 만만치 않은게 사실 입니다.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은 시장이 안정될때까지 지켜보는게 가장 좋긴 합니다. 반대로 리스크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률도 크다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이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흐름을 타는 전략도 유효해 보입니다
Ø 일부 섹터 및 개별 종목들중에는 지금과 같은 조정 장세에서도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Ø 주가라는 것은 한번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특별한 악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은 한번 방향을 튼 흐름쪽으로 지속적으로 움직이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Ø 이를 이용하는 거죠. 최근 증시에서 뜨거운 감자는 "차 전장 부품 관련주" 일 것입니다. 여기다가 전기차, 수소차 인프라 및 2차전지 관련주들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Ø 앞으로도 해당 섹터가 지속적인 흐름을 이어갈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유는 현재 단기 고점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한두차례의 조정기간을 거치고나면 지금과 같은 흐름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집니다.
Ø 이유는, 세계적으로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기 때문이고, 또 국내 정부에서도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중소기업들에게는 지원금을 지원하는 등 갖가지 정책들을 펼쳐나가고 있기 때문에 차 전장 부품 관련주들로의 수급은 좀 더 이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Ø 이외에도 엔터테인먼트(방송,연예,음원,드라마및영화 제작,등등), 화장품, 내수시장 관련주등의 섹터도 최근까지 흐름은 좋았습니다.
Ø 여기다가 최근에는 국내 조선업종이 활기를 되찾는 가운데, 조선업과 관련된 종목들로도 수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선박평형수" 관련주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Ø 이렇듯, 시장이 아무리 어려워도 수급이 증가하는 업종 및 섹터는 존재 합니다. 매도가 있으면 매수도 있기 마련, 매도가 높은 곳이 있다면 매수가 높은 곳도 있게되는건 당연한 논리 입니다.
Ø 1번 투자전략(관망 또는 일부 종목으로 비중 높이는 전략)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제시할 수 있는 사항들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주는 흐름을 타는 전략… 시장이 안정화 되어갈때까지 수익을 볼 수 있는 섹터 및 종목들을 찾아서 분석하고 전략을 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인덱스 펀드(ETF) 에 투자하는 것도 새로운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Ø 지수 상승과 하락에 연결되는 인덱스 펀드(거래량 많은 상품)를 추려서, 확률적으로 높은 쪽에 비중을 더 주고, 반대 상품에는 비중을 조금만 두는 방식으로 안정적으로 수익를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Ø 하지만 리스크 대비, 수익률이 크지 않다보니 일반 투자자들이 선호하지 않게 되고, 관심도 덜 가게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락폭이 큰 종목 점검
현대건설
Ø 60일선과 56000원의 박스권을 하향 이탈해서, 120일선까지도 주가가 밀릴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Ø 120일선이 위치한 곳의 가격대는 48000원대 입니다.
Ø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장기투자 종목이고, 남북경협 이슈가 단기적으로 끝날 것이라고는 생각치 않았기에 장기투자로 언급 했었습니다.
Ø 그렇다고는 하더라도, 하락폭이 너무 컸죠. 물타기에 물타기를 해서 평균단가를 6만원 중후반대로 맞춰놨는데요. 1차 목표가를 68000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68000원이 되면 본전을 찾고도 약간은 수익권이 되기 때문 입니다.
Ø 1차 목표가 도달시 매도하려는 이유는, 한종목에 비중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 입니다. 현재 물타기에 물타기를 한 보유량의 3분의 2를 1차 목표가 도달시 매도 예정 입니다.
Ø 나머지 잔량은 처음 장기투자로 생각한 기간만큼 가지고 갑니다.
Ø 북미, 남북 관계가 악화 될 경우에는 전량 손절 합니다.
휴온스
Ø 120일선까지도 주가가 밀렸는데요. 아직 추세는 살아 있습니다. 또한 현재가치와 성장가치 모두 우량한 종목이기에, 완전한 하락추세로 이어지는게 아니라면 홀딩 전략을 권장 합니다.
Ø 신규 매수는 장기투자 관점이 아니라면 권장 하지 않습니다. 단기투자로는 수익을 키우기에 부적절한 종목 입니다.
팜스토리
Ø 회사의 기본가치와 성장가치는 높은 편 입니다. 이 종목 역시도 때를 잘못만난 종목이 아닐까 싶은데요.
Ø 전고점까지는 무리가 있을지 몰라도, 시장이 안정을 되찾게 되면 1500원대까지는 회복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Ø 회사의 기본가치와 주가의 이격이 과도하게 벌어지게 되면, 적정선을 찾아서 주가와 현재가치가 비슷해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Ø 회사 가치대비(현재가치, 미래가치) 주가가 과도하게 올라있다면 다시 원래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듯이, 반대로 주가가 가치대비 과도하게 하락 했다면,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회복은 합니다.
Ø 그래서 투자할때는 현재가치와 성장가치가 우량한 종목 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투자로 접근했다고 하더라도, 손절하기 힘든 상황까지 내몰렸을때, 이러한 사항을 염두해두고 기다릴 수 있기 때문 이죠.
씨유메디칼
Ø 이 종목의 현재 가치는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신사업을 위해서 병원 및 자회사 인수를 통해서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있습니다. 팜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사항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시장이 안정을 되찾았을때, 3700원대까지는 회복 가능하다고 봅니다.
강세 섹터별
차 전장 부품 및 관련주(수소,전기,인프라,등)
조선업(선박 평형수 관련주)
면세점 및 화장품 관련주
엔터테인먼트
내수시장 관련주(식품 및 의류, 백화점, 등등의 내수 소비재 관련주)
무역전쟁 관련주(무역전쟁이 장기화 되면 될 수록, 안전자산으로 돈이 몰리게 됩니다. 금을 비롯한 원자재, 등)
최근 수급이 좋은 섹터들을 보면 대부분이 내수시장 관련주와 안전자산 관련주들 입니다.
이외에는 수소차 관련 차 부품 관련주들이 강세이고요. 차와 관련된 종목들은 상당히 많고, 또 하위 섹터들도 많은데요 대체적으로 수급이 좋은 편 입니다.
자율주행, 2차전지, 수소차 및 전장 부품, 수소 및 전기 충전 인프라, 등등
포트폴리오를 새로이 구성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섹터 내에서, 회사의 현재가치, 미래가치, 차트등이 우량한 종목을 선정해서 3~4종목으로의 포트폴리오가 가능 합니다.
개별 종목별 강세 종목
종목별 부연설명은 간략하게만 하겠습니다.. 제가 보는 관심종목군 내에서 주가 흐름이 좋은 종목들만 나열 하겠습니다.
신세계건설
Ø 낮은 시총, 현재가치와 성장가치 모두 우량한 종목, 하지만 거래량이 적고,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없어서 단기 시세를 노리고 접근하기에는 적절치 않은 종목. 장기투자시 지금보다 나은 시세가 기대되는 종목
티케이케미칼
Ø 삼라마이다스 그룹의 대장격인 회사 입니다. 끼 있는 종목은 아닌데, 최근들어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매커스
Ø 7/2 장중 18%대까지 상승 했지만 불안한 시장 분위기 때문인지 단타물량 쏟아지며 +4.4%로 마감 했는데요.
Ø 대량 거래량 발생과 긴 윗꼬리는 과매수 상태를 나타내며, 단기 과열(이격도 벌어짐)을 보이고 있어서, 금주내로 단기 이익실현 구간으로 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Ø 단기적으로는 그렇다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회사의 현재가치와 성장가치를 봤을때, 좀 더 홀딩해도 좋습니다. 7천원대까지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현재가치대비 고평가는 아니기 때문 입니다.
이엠코리아
Ø 선박평형수 관련주
Ø 수소 충전 인프라 관련주
Ø TBM 터널 굴진기로 가스관이나 해저터널 관련주
Ø 이외에도 방산 항공기 부품, 인공태양 사업참여, 기타등등
Ø 국책과제 또는 정부에서 추진중인 사업등에 다수 참여하고 있습니다.
Ø 현재 실적은 적자이지만, 그동안의 연구개발과 국책과제 수행으로 인해, 연말에는 흑자 전환 가능성도 여러 차례 거론되고 있습니다.
Ø 하지만 주가는 수소차와 수소 충전 인프라 관련해서 이슈화 됐을대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Ø 최근의 긍정적인 주가흐름도 수소차 관련주들로 수급이 증가하면서 이엠코리아도 수급이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Ø 수소차 테마의 열기가 한풀 꺾일때는 단기적으로 매도시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Ø 하지만 실적 개선 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준다면 연말까지도 보유할만 합니다.
브이원텍
Ø 공부용 종목으로 언급한 종목 입니다. 7/2 에도 주가 흐름과 거래량은 긍정적이었는데요.
Ø 37000원대에서는 한두차례 조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기 고점에 대한 부담감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기술적 분석상으로는 37000원에서 조정을 받고 34000~35000원대에서 지지받고 다시 상승세를 이어가야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Ø 단기고점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므로, 차트 공부용으로만 관찰 하시길 권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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