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자료

6/18 주식시장 장 대응

Onasaju 2018. 6. 16. 14:08

6/15 장 정리 및 한주간 코멘트

6월 셋째주에는 테마주별 옥석가리기가 예상 됐으나, 옥석가리기 보다는, 옵션만기일을 맞이해, 조정의 폭은 깊어지고, 테마주들의 순환매가 이어지는 한주 였습니다.

금요일에는 낙폭이 컸던 대북 테마 주도주들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장중 한때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북테마주를 볼때는, 재무 실적이 건전해야 합니다. 추후에 주가가 급등했을때도, 재무적으로 건전한 상태를 나타낸다면, 테마에 대한 재료 소멸시 하락폭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 단기투자로는 큰 재미를 보기 어렵고 매매에 대응하기도 어렵습니다.

6/15 강세 섹터

대부분 대북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Ø 사료,비료,농업,축산
Ø 남북러 가스관 관련 된 철강, 금속 관련주
Ø 원전 해체 관련주

시장에서 아직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섹터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물량 매집 형태의 전략이 필요 합니다.

Ø 에너지 관련주(신재생,에너지저장장치(ESS), 원전 대체 에너지)
Ø 애플시즌 관련주
Ø 5G 관련주(직접적인 관련주 보다는 파생되서 수혜가 예상되는 섹터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가상현실, 자율주행 등)


내용정리

대북테마 내에서도 테마별 순환매가 빠르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동안 대북 경제협력 이슈는 지속될 것이고,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이슈와 재료들이 노출 될 것 입니다. 그런 와중에 진통도 여러 차례 있겠죠. 하지만 큰 그림을 보고, 주도주 위주의 투자를 추천 합니다. 순환매를 따라다니며, 매매하는 것은 고수의 영역이고, 고수 또는 자금많은 큰손들도 순식간에 쪽박찰 수 있습니다. 일반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안전하게 투자하는 전략이 최선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6/18 장 대응 전략

기존 대북 경제협력 테마에서 주도주로 자리잡았던 종목들의 조정은 어느정도 마무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섹터별로 순환매가 이어지는 사항은 차주에도 지속 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전처럼 너도 나도 따라서 주가가 상승하는 일은 많이 일어나지 않을 것 입니다.

옥석가리기가 셋째주에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차주에는 종목별 주가 등락 차이가 커질 것이고, 옥석가리기가 진행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남 러 회담, 북 러 회담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도 남북러 가스관 섹터 종목들은 시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러시아와 중국에서 우선 선제재 해제 관련해서 의논하고 있다는 뉴스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폐기도 빨라지겠지만, 경제협력과 제재완화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 합니다.

이번주까지는 비중 조절과 포트폴리오 조절을 해야하는 구간이었다면, 차주 부터는 비중을 늘리고, 단기 시세 차익을 노리기에 적당한 시점이 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상 지지선으로 작용하는 위치에서 주가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주가하락방어를 하며, 거래량 늘려가는 종목들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6/15일까지의 종목별 차트들을 보면, 지지선 라인에서 소폭의 거래량 증가와 함께 주가하락 방어를 하는 종목들이 많이 보였던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목별 코멘트 및 분석 자료는 주말 내내 틈틈이 지속적으로 올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