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둘째주 부터는 테마 전쟁
8월 둘째주 부터는 잠들어있던 테마들까지도 깨어나며, 테마 전쟁에 합류 할 것으로 예상 되며, 그 폭풍의 핵 중심에는 언제나 그렇듯이 삼성이 있을 것으로 보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관련 테마가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로 옮겨온지 한달이 다 되어가는데, 둘째주 부터는 소프트웨어 테마와 하드웨어 모두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됨.
스마트폰 신제품 전쟁이 예상되는 올 하반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종목들은 부품주들 입니다. 이렇게 부품주들이 주목을 받는 것은 신기술 때문으로 풀이되며, 이 신기술들이 향후 시장을 주도할 것이기에 모두 신기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서 관심이 증폭되는 것으로 풀이 됨. 삼성 갤럭시노트7이 출시되면서 해당 테마에 속한 종목들의 관심도는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보임
삼성에서 피아트 계열의 부품사 인수 추진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들이 8/5 증시에서 두각을 나타냈는데요. 삼성과 엘지에서 OLED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면서 반도체 관련주들이 떳고, 갤럭시노트7에 홍채인식 기술이 사용되면서 관련주들이 떳고, 이제는 자동차 부품 관련주들이 뜰 차례인 것 같네요.
자동차 관련주들은 굳이 삼성과 엮어서 보는 것 보다는 테마 개별적으로 접근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전기차,2차전지,자동차부품 테마들이 삼성을 필두로 또다시 꿈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에서도 대형주들은 이미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이기에,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주가가 횡보하다가 최근 거래량 증가하는 종목군들 위주로 접근하기를 권장 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8월 둘째주 11일에 증권거래소에 서류를 제출해서 거래소 상장 초 읽기에 들어가면서 관련 바이오 테마주들로 관심이 쏠리며, 8월 첫째주에 소폭씩 거래량 증가를 했습니다. 대략 10종목 이상이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어, 옥석가리기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로봇 테마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오고 있습니다. 산업용이든, 제조용이든, 가정용이든, 로봇과 관련된 테마에 속한 종목들이 최근들어 거래량이 조금씩 증가하며,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8월은 갤럭시의 달이라면, 9월 부터는 아이폰과 엘지의 달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반기는 스마트폰 신제품 전쟁터 일 것 입니다. 아이폰 관련주들은 대부분 엘지와 연관 된 곳이 많고, 최근 쥐파이브 흥행 실패로, 주가는 저조한 상태이고요. 엘지이노텍만 신이났죠.
한,러 정상회담 및 가스관 테마에도 집중 합시다.
동양철관, 대동스틸, 스틸플라워 등이 편입된 테마이며, 해당 종목들은 여러 수주 계약건이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서, 최근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테마주들은 8/5 금요일 잠깐 반짝이더니, 거래량만 증가 시켜놓고, 주가는 비실비실 했죠.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 증가하며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는 것이 중요 합니다. 헬스케어 사업 그동안 다른 테마들에 비해 외면받아 왔죠. 한번만 관심주고 떠나 버리면 섭섭해 할 것 같네요.
8월 둘째주 까지는 최대한 사드 및 중국 경제보복 후폭풍과 관련된 종목들은 최대한 피해서 매매를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락폭 감소와 대량 거래량이 증가하는 때에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매집은 괜찮을 수 있지만, 섣부른 저가매수는 아직 시장이 허락치 않는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수많은 테마들이 이번 전쟁에 참여할 것으로 풀이되며, 시장 참여자들은 해당 전쟁에서 누가 더 오랫동안 시장을 지배해갈지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드론, 전동킥보드, 스마트폰 등에는 2차전지가 직,간접적으로 발을 담구고 있고요. 카메라 모듈 부품 업체들도 있습니다.
전기차, 스마트카 등에도 2차전지와 카메라 모듈 및 부품 관련 종목들이 발을 담구고 있죠. 어떤 테마에 갖다 붙혀도 전혀 어색하지 않을 종목들을 잘 선별해야 하는 장이 될 것 입니다.
8월 둘째주에는 에코마케팅 상장 그리고 11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소에 서류제출 등 매우 많은 일정들이 잡혀 있습니다. , 주주총회를 10일날 개최하는 파이오링크도 있고, 파이오링크는 그동안 상장폐지 사유가 해제 되면서, 이번 주주총회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재무승인과 감사 선임건이 승인되면 관리종목 해제 될 가능성도 높고, 재무가 승인나면 주주총회 결과에서 실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실적 발표를 비롯한 8월 둘째주에 증시일정이 잡힌 증시일정 테마주들도 관심갖고 봐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