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근래의 국내증시는 개별 종목들의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계기로 주식시장을 떠났던 사람들도 다시 돌아오는 등의 모습을 보이며 거래량 증가, 거래대금 증가와 같은 수급 개선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증시에서 뜨거운 감자로 거론되고 있는 종목들과 섹터를 간략하게 정리하겠습니다.

 

 

한진그룹 관련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면서 발빠른 증권맨들은 상속과 경영권 방어를 위한 지분 확보등과 같은 사태가 발생할 것을 알고 한진그룹 관련주들로 매수세를 높였는데요. 그중에서도 "한진칼우" "대한항공우" 상승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우선주들로 매수세가 몰린 것은 상속과 지분 확보등을 하기 위해서 배당을 높일거라는 분석이 이어지면서 였습니다.

 

관련주: 한진칼, 한진칼우, 대한항공, 대한항공우,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제주항공

 

그렇다면 이와 같은 상승세는 어디까지, 그리고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이런걸 있다면 진즉에 주식부자 돼서 건물 여러채 샀겠죠. 어디까지 오를지는 없으나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대략적으로 유추해볼 있습니다. 상속이 마무리 되고, 본사를 비롯한 계열사들의 경영이 정상화 될때까지는 국내증시에서 아이콘으로 자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로서는 단기적으로 크게 오른 상태여서 주가의 향방은 가늠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방탄소년단(BTS) 관련주

 

방탄소년단이 컴백을 하기 전부터 관련주들의 주가는 들썩였는데요. 관련주로 언급되는 종목들은 주식시장에서 사상최고가를 달리고 있는데요. 한국시간으로 주말에 뮤직비디오가 공개되면서 1억뷰 최단기간 돌파와,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하고 있어서, 이번 빌보드차트에서의 좋은 성적을 기대하게 하는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방탄소년단과 관련있는 회사들은 안되지만,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곳인 넷마블은 시가총액이 높아서인지 상승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간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종목들이 시세를 주고 있는데요.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현상은 어쩔 없는 같습니다. 한번 강하게 관련주라고 인식되면, 추후에 관계 없음이 밝혀져도 주가는 관련주로 엮여서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게 되더라고요.

 

엘비세미콘

주가 상승만 놓고 본다면 엘비세미콘이 방탄소년단 관련주 중에서 주도주라고 부를만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엘비세미콘의 주가가 오로지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엮여서 오른 것이냐? 라는 입니다. 엘비세미콘의 대주주인 구본천 회장이 대표로 있는 엘비인베스트먼트에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을 소량 가지고 있어서 간접적인 관련주 이지만, 엘비세미콘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제로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최근 엘비세미콘 주가 상승세의 이유를 대라고 한다면, 반도체 관련주들이 최근 급등세를 기록했던 것과 연관지어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방탄소년단이 국내증시에서 "핫이슈" 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영향을 받겠지만, 결국에는 실적과 반도체 업에 영향을 받아 주가가 움직이게 이라는 참고해서 매매해야 겠습니다.

 

 

디피씨

엘비세미콘이 실적과 반도체업종 관련주들의 상승세에 영향을 받았다면, 디피씨는 오로지 스틱인베스트 효과로 최근까지 우상향의 주가 차트를 그리며 올랐다고 있습니다. 초에는 5400 하던 주가가 4/12에는 7800원으로 마감 했는데요. 스틱인베스트는 디피씨의 100% 자회사이고, 재무로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스틱인베스트에서 빅히트에 투자해 수익을 거둔다면, 디피씨 실적에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종목이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틱은 펀드조합으로서 빅히트에 투자를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수익금을 배분하고 나면 스틱이 가져가는 수익은 적을 것이라는 얘기들도 나오고는 하는데요. 방탄소년단의 파급력과 빅히트엔터의 상장시 가치를 본다면 투자자들에게 수익금을 배분하더라도 수익률은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엘비인베스트에서 스틱에 지분을 넘길때도 수천억의 시세차익을 남긴 것처럼 말이죠.

 

방탄소년단의 컴백 파급력이 얼만큼인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디피씨의 주가 상승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조심스럽게 유추 본다면 10,000원대는 어렵지 않게 돌파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키이스트

엘비세미콘, 디피씨, 키이스트 세종목이 방탄소년단 관련주의 대표격이라고 있는데요. 엘비세미콘과 디피씨의 주가가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간데 비해 키이스트는 조용했습니다. 최근들어서 외국인의 대량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단기간 크게 올랐는데요. 방탄소년단 이슈도 있겠지만, 일본에서 한류 콘텐츠를 방송하는 자회사인 DA 영향도 어느정도는 있지 않나 싶습니다.

 

키이스트는 방탄소년단의 일본 활동시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곳으로, 팬클럽 관리, 홍보, 영상 콘텐츠, 공연 티켓 등을 합니다.

 

키이스트도 디피씨와 마찬가지로 최근 주가가 오를만한 상황으로는 방탄소년단 이슈밖에 없었는데요. 그런 와중에 수급이 증가 했다는 것은 차주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이외의 관련주: 드림어스컴퍼니( 아이리버), 와이제이엠게임즈, 지엠피,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으로 화잿거리가 된다면, 국내의 다른 엔터테인먼트에도 관심이 쏠릴 있어, 방탄소년단의 차선책으로 다른 대형 엔터사 주식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같습니다.

 

 

대북 경협 관련주

최근 문대통령이 미국에 가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고 왔는데요. 그런 와중에 김정은도 성명을 통해서 3 북미 회담할 용의가 있다고 언급 했습니다. 지루하기도 하고 계속해서 실망시키는 결과들만 내놓는 정상회담 굳이 해야 할까요? 해야 하겠지요. 어찌됐든 냉랭했던 남북미 관계가 다시금 온기를 찾아가려고 하는 모습이어서인지, 관련주들이 조금씩 들썩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상당히 많은 부분 실망도 했었고, 진행한다고 해도 뚜렷한 결과가 나올지 어떨지 의문이기에, 투자자들은 조심스러울 밖에 없을 입니다. 단기적으로 반짝 시세는 주겠으나, 중장기적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많은 난관들이 남아 있으니 투자에 주의해야 겠습니다.

 

관련주: 현대엘리베이터, 현대건설을 비롯한 현대그룹 관련주, 사료 관련주(경농,조비,), 아난티, 철도 관련주, 등등

 

 

스마트폰 부품 관련주

 

파트론, 파워로직스, 하이비젼시스템등의 핸드폰 부품 카메라모듈 검사장비 관련주들이 지난주 금요일에 큰폭의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파트론이나 파워로직스의 경우에는 꾸준히 주가가 오르면서 우상향의 정배열 상태로 작년 연말 대비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는데요. 하이비젼시스템의 경우에는 최근 저점 구간에서 바닥찍고 추세전환하는 차트를 나타내면서 금요일에 큰폭의 오름세를 기록 했습니다.

 

다른종목들도 관심권에 두고 보면 좋겠지만, 특히나 하이비젼시스템은 최근들어 추세전환에 성공했다는 점을 감안해서 보는 것을 권장 합니다.

 

 

5G 통신장비 관련주

 

5G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다시금 통신장비 5G 관련주들로 수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 종목들은 이미 큰폭의 오름세를 보였는데요. 그럼에도 5G 초기이다보니, 시장에서의 관심도는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관련주: 전파기지국, 서진시스템, RFHIC, 삼지전자, 이노와이어리스, 케이엠더블유, 대한광통신, 쏠리드, 다산네트웍스, 유비쿼스, 유비쿼스홀딩스,

 

 

사드보복 해제로 인한 중국 관련주

중국과 관련해서 관광객이나 중국 비중 높은 수출 관련주들이 최근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화장품, 게임, 방송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여행사 "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중국 여행객과 중국 수출 관련해서 주도 산업으로는 화장품 산업이 주도주라고 있으니, 관련주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권장 합니다.

 

 

일본 수산물 수입 규제 관련주

최근 WTO에서 일본의 수산물 수입 규제 관련해서 수입규제가 정당하다는 판결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수산 관련주들로 수급이 증가 했습니다.

 

관련주: 한성기업, 사조대림, 신라교역, 동원산업, 사조오양, 사조산업, CJ씨푸드, 사조씨푸드, 신라에스지, 동원수산,

 

 

최근 국내 증시에서 뜨거운 감자로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과 섹터들을 살펴 봤습니다. 당분간은 위에 언급된 섹터 종목들로 "스윙 매매" 하는 투자전략이 유효하다고 생각 합니다.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