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8월 8일 관심종목

아이엠텍
52주최고가 15100원
현재가 8890원
52주 최저가 5300원
PER 10.3
PBR 3.4
주요주주 우리이티아이(37%), 신태형(10.4%)

휴대폰 부품 관련주이며, 안테나 및 무선충전 복합 안테나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슴. 주요 공급처로는 엘지전자가 있슴. 주요 매출로는 안테나와 카메라모듈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생체인식이 가능한 IC chip을 개발하고 있슴. 아이엠텍은 미국의 오르소센서와 함께 바이오센서를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구글에서도 해당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영국의 GSK 업체와 손을 잡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아이엠텍의 주가도 급등세를 기록했다.

차트분석
이전에 대량거래량이 발생하며, 급등을 하기 전까지의 아이엠텍은 횡보를 이어가긴 했지만, 하락추세에서 완전히 전환했다고 할 수 없는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하지만 8/2 대량 거래량 발생과 함께 23% 급등하면서 추세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다. 하지만 8/3 최대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이 보호예수에서 풀리게 되서, 대주주 물량을 염두해 두어서인지, 주가는 단기이익실현 매물들을 쏟아내며, -4.26% 로 장을 마감했다. 이후로 주가는 장중에 120일 이동평균선 위까지 올랐다가 다시 이익실현 매물을 쏟아내며 급등락을 이어갔다. 보호예수에서 풀린 물량이 제한적일거라는 의견과 함께, 주가는 좀 더 탄력을 받았지만, 120일선 위에 안착하지 못하고, 긴 윗꼬리 달린 양봉을 두차례 만들며 8/5 장을 마감했다.

추세전환은 이루어졌다. 8000원을 지지선으로 발판삼아 120일선을 뚫기 위해 매물 소화를 하며, 점진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거래량도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이제 막 전환 된 상승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목표가는 52주 최고가 근처로 잡아도 될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52주 최고가인 15100원까지는 매물대가 상당하므로, 기간이 꽤 오래 걸릴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아이엠텍이 갭상승으로 매물대를 뚫게 된다면, 해당 매물대를 새로운 지지선으로 삼고, 그 위에서 지리한 횡보장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기에 단기 급등보다는, 지금처럼 매물 소화해가며 천천히 우상향으로 올라가는 것이 현 추세를 이어가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손절가와 물타기 가격대는 8천원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8천원이 심리적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해당 가격대를 바로 돌아오지 못한다면 손절 포인트이며, 손절하지 못했다면 충분히 저점인식 구간까지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확인 후에, 저점 확인 되었을때 물타기 하는 전략으로 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이티아이
52주최고가 3545원
현재가 2120원
52주최저가 1625원
PER -2.7, PBR 0.7
주요주주 우리조명외9인(38%), 자사주(3%)

아이엠텍의 최대주주로 있는 우리이티아이를 살펴보자. PER 하나만 보더라도 실적은 좋지 못한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공시를 보면 신규 대표이사를 선임해서 각자 대표체제로 변경 된다는 소식이 있었다. 우리이티아이의 대표가 두명이 되어서 각자 경영을 한다는 것이다. 신규선임된 대표이사는 우리이티아이의 비상장 자회사인 뉴옵틱스의 대표이사이다. 우리이티아이와 뉴옵틱스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간략하게만 살펴보자

뉴옵틱스는 LED BLU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다. BLU는 부품사들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인데 백라이트유닛의 줄임말이다.

우리이티아이 역시도 LED 부품사업을 하는 회사로서, 주요 고객사는 엘지디스플레이이다. 모니터, 애플 태블릿 피시에 LED를 공급하고 있다.


우리조명
52주최고가 5580원
현재가 2870원
52주 최저가 2110원
PER -4.46, PBR 0.84
주요주주 윤철주외8인(31.31%), 자사주(7.91%)
우리조명의 주요주주에도 비상장 자회사인 뉴옵틱스가 6.32%를 보유하고 있네요. 우리조명은 지주사이며, 계열사로는 13개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그 중에 우리이티아이와 아이엠텍이 있고요. 최근에는 스마트 조명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사물인터넷 테마에 속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조명이 시장흐름을 어느정도는 읽을줄 아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동안의 부진한 실적을 사물인터넷 사업으로 만회할 수 있을지 관심갖고 지켜볼만 합니다.

차트를 보면, 아이엠텍과 유사한 차트를 그려주고 있습니다. 아이엠텍이 대량 거래량 발생하면서, 주가가 급등한 8/2 우리조명의 거래량이 먼저 발생했고, 주가가 급등했던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조명은 그날 긴 윗꼬리 달고 양봉을 만들고 +4.59%로 장을 마감했고요, 아이엠텍은 23.36%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날 이후로도 우리조명과 아이엠텍의 주가 추이는 비슷하게 움직였습니다.

제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현상 입니다. 사람들은 생체인식 테마와 아이엠텍의 실적 증가, 엘지의 V20 발표 등의 이유로 주가상승 이유를 꼽는데, 제가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아이엠텍의 대량 거래량 발생과 주가 상승의 이유로는 그러한 것들은 부가적인 것들 입니다. 그렇다고해서 확연히 드러난 사항들도 아직은 없고요. 하지만 우리조명과 관련해서 무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짐작을 해 볼 뿐 입니다.

다시 우리이티아이의 이야기로 돌아가볼까요? 우리조명의 주요주주이기도 한 뉴옵틱스의 대표이사가 우리이티아이의 신규대표이사로 선임이 되었습니다. 이 사실은 이전 주주총회에서 이미 결정된 사항이었고요. 저는 이러한 움직임에도 아이엠텍의 현 주가 추이가 연관성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토대로 여러 소설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소설은 픽션일 뿐, 사실이 될 수 없으므로, 소설은 쓰지 않겠습니다.

제가 분석한 내용이 맞다면, 아이엠텍과 우리조명등은 거진 1년여간 공을 들여, 무언가를 작업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요. 저는 해당 그림의 윤곽만 살짝 보고서 그 그림에 상상력의 힘으로 색칠을 하며 그림을 제 입맛에 맞게 그려보고 있습니다.

우리조명과 아이엠텍의 주가추이를 보면, 머지않은 시일내에 그림의 80%는 완성이 되지 않을까 짐작 해 봅니다. 그 그림이 주주들과 기타 투자자들이 보기에 이쁜 그림이기를 기대 해 봅니다. 왜 아이엠텍이 아닌 우리조명의 주가가 먼저 움직였는지를 염두해두고 아이엠텍을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