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네오오토
분석일자 2016년 7/24일 일요일
7월 22일 종가 10,250원(-3.30%)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살펴 본 결과 모든 수치가 전년대비 좋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시가총액 538억원
PER 7.0
PBR 0.9
액면가 500원
52주 최고가 12500원
52주 최저가 9040원
22일 종가 10250원
업종. 운송장비 및 부품
외국인 지분율은 최근 1~2개월간 증가함
주주현황
김선현 외 6인 68.2%
소액주주 26%
유통주식비율 26.6%
외국인 지분율 0.3%
발행 주식 수 525만주
네오오토 관련 주요 뉴스(최근일자순)
네오오토 3Q 멕시코 납품 본격화 실적개선 기다 - 신영증권
네오오토 자동차 기어 수출 미,일 진출도 노려 - 매일경제
네오오토 월드클래스 300 및 글로벌 전문기업 선정 - 아시아경제
네오오토 1분기 영업이익 18.1%감소,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증가 - 매일경제
기타등등...(네이버금융 참고)
-------
최근 1~2주간 저 PER주로 관심갖고 보던 네오오토에 대해서 얘기 해 보려고 한다.
7월22일 금요일 장중에 거래된 양은 7만주가 조금 넘었는데 이는 평소와 다를 것 없는 네오오토의 거래량 수치였다. 하지만 총 거래량은 60만주가량이 되었는데 이걸로 알 수 있는 것은 블록딜을 했다는 것이다.
블록딜은 대량 거래를 위해서 하는건데, 그 거래 주체가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임을 종목투자자 현황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기관 15만, 외국인 793, 금융투자 15만, 사모펀드 5600, 기타법인 5만, 기타외국인 1500
총 거래량 60만주에서 장중 거래량 7만주를 제외하면 53만주가 남는다. 이 53만주가 블록딜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데 위의 수치로만 계산하면 대략 답이 나온다.
중요한 것은 유통물량은 26%이고 대주주 지분이 거진 70%이다.
대주주 지분 변동이 일어났을 가능성도 높다. 실적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상태에서 대주주가 지분을 매각 할 이유가 무엇일까?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대주주 지분 비중이 너무 많아서 투자자들에게 외면받고 있기 때문에 대주주 지분을 줄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네오오토는 4월 18일 증권거래소에서 IR 을 개최했다. 그곳에서 네오오토 경영진에게 접근한 투자자 혹은 특정 증권사에서 투자자들을 소개해줬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여차저차해서 대주주의 지분을 각 투자자들에게 매각하기로 결정을 했을지도 모르겠다. 어디까지나 추측, 즉 소설일뿐이다. 대주주들은 현금이 생겨서 소고기도 사먹고 신규사업도 추진할 수 있는 돈을 쓸수가 있게 되어 좋고, 주식이 가벼워지면 주가 상승도 수월할 것이고 그럼 남은 지분만큼 가치도 올라갈것이기 때문에 일석이조 효과를 누리게 된다.
만약에 진짜로 대주주 지분이 줄어든다면 20%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 해 본다.
자... 이 가설이 맞다고 가정 해 보자. 이번에 풀린 대주주 지분은 언젠간 시장에 풀리게 될 것들인데, 그게 언제일것이냐가 문제다.
증권사든, 기타법인이든, 사모펀드이든 무엇이든지간에 그들은 투자자들이다. 투자자들은 수익을 극대화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실적이 좋은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고. 해당 기업의 유통주식물량은 얼마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느정도 이익이 났을때 주식을 처분하고 이익을 실현할 것인가가 우리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관심사가 될 것이다.
내가 작성한 소설이 해피엔딩이 될지 어떨지는 네오오토의 주주가 된 다음에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외전
사장님 회사 실적은 점점 좋아지는데 왜 정작 사장님이랑 임원 분들은 돈을 못벌고 계십니까? 그것도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오너이신분이 말입니다.
보유하고 계신 주식을 좀 푸시죠? 저랑 제 친구들이 현 시가에 맞춰서 매입 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사장님은 그동안 하고 싶었던 신규 사업도 하실 수 있을거고 직원분들 소고기도 사주시고 얼마나 좋습니까?
아, 물론 저희도 사장님네처럼 좋은 회사의 주식을 보유할 수 있어서 좋고요. 매부좋고 누이좋고 좋은게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사장님네 회사는 실적이 매번 좋아지고 있는 추세라서, 저희가 조금만 도와드리면 주가는 많이 오를 겁니다. 그러면 그때쯤 되서 유상증자나 무상증자를 해서 주식수를 좀 더 늘리시죠? 그럼 사장님과 임원분들이 보유한 주식 가치가 올라가게 될거고 나중에 임원분들 퇴임하실때 두둑히 챙겨줄 수 있어 좋지 않습니까? 최근에도 임원분 퇴임하셨는던데... 주가가 오르질 않아서 얼마 못챙겨드리신거 같은데 많이 속상하셨겠네요.
앞으로는 그런 속상할 일 없으실거에요. ^^
------
이상으로 네오오토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과
지극히 주관적인 상상의 나래를 펼쳐 작성한 소설을 마칩니다.